결혼식이나 돌잔치 등에서 자주 사용되는 축의금 봉투 쓰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이름을 어떤 방향으로 써야 하는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데요. 오른쪽과 왼쪽에 쓰는 것의 결과를 바탕으로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축의금 봉투 쓰는법 이름 오른쪽 왼쪽 방향 알아보기
이는 결혼식 돌잔치 생일파티 등 다양한 자리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아이템 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이름을 어떤 방향으로 써야 하는 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름을 쓰는 방향이 정해져 있는 걸까요?
왜 이름 쓰는 방향이 중요할까요
이름을 쓰는 방향은 의미가 있다는 사실! 예를 들어 친족의 관계일 경우 이름 순으로 정렬되는 관습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는 중요한 문제이며 보다 정확하게 알고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른쪽 방향 쓰는 경우
보통 오른쪽으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이는 한국어의 가로쓰기 습관에 따른 것인데요. 깔끔하고 조화로운 느낌을 주기도 하죠. 오른쪽으로 쓰는 방법의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예시) 홍길동
왼쪽 방향으로 쓰는 경우
일부 특별한 상황에서는 축의금 봉투 쓰는법으로 왼쪽으로 쓰기도 합니다. 이는 주최자의 개성이나 의도에 따라 결정되는데요. 왼쪽으로 쓰는 방법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예시) 길동 홍
오른쪽과 왼쪽 방향 차이점과 특징
오른쪽과 왼쪽에 이름을 쓰는 것은 각각 다른 느낌과 특징이 있습니다. 오른쪽에 쓰는 경우에는 전통적이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며, 왼쪽에 쓰는 경우는 개성적이고 독특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선택하는 방향은 주관적인 판단에 따라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잘못된 예시
잘못된 예시로 작성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바로 이름을 덩어리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과 이름을 구분하여 작성해야 하며 가독성을 위해 작게 써야 합니다. 이름을 작게 쓰려면 필기용 펜이나 볼펜을 사용하여 작게 쓸 수 있습니다.
(예시) 홍길동 -> 홍 길동
전면문구 알아보기
전면에는 보통 축결혼, 축성전, 축화혼, 축성혼, 하의 문구로 쓸 수 있습니다. 이는 예식장에 가면 봉투가 구비되어 있을 경우 이런 문구를 볼 수 있을텐데요. 축하문구가 있다면 바로 뒷면에 적어 주시면 되고, 없다면 알아서 선택하여 쓰면 됩니다. 한글로 써도 무방하니 꼭 한문으로 안쓰셔도 됩니다.
각 문구에대한 의미를 살펴보면,
- 축 화혼- 신부측 결혼식 축하 봉투에 많이 썼던 문구지만 지금도 신랑 측과 구분해서 사용하는 예식장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 축 결혼- 결혼을 축하한다는 의미로 예전에는 신랑 측에 결혼을 축하하는 말로 사용하던 문구였지만 요즘에는 신부 측 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축 성혼- 성스러운 결혼을 축하한다는 의미로 ‘축 결혼’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 축 성전- 성대한 의식을 축하한다는 의미입니다.
- 하의-축하하는 예식이라는 의미입니다.
얼마나 내야할까?
예전엔 3만원 5만원 10만원 이런식으로 냈다면 이제는 시대가 변했습니다. 뷔페 1인금액도 3만원이 넘으니까요!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틀은 홀수로 맞춰야한다고 하죠.
- 회사동료 또는 동창 – 5만원
- 친한 직장동료 또는 친구 -7만원
- 친한친구 및 부모님을 아는 절친- 10만원
- 평생친구 또는 막역한사이 – 15만원
축의금 봉투 쓰는법 이름 재확인 할 부분
작성했다면 마무리 단계에서 작성된 이름이 올바른지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합니다. 오타나 잘못 작성된 부분을 찾아내고 고쳐야 하는데요. 작성된 마무리는 신중하게 검토하여 체크하도록 합니다.
상황이나 주관에 따라 오른쪽이나 왼쪽의 이름을 쓰는 방향을 선택하고 깔끔하고 가독성 좋게 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신만의 개성을 녹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축의금 받는방법도 바로 알아야
축의금을 받아야하는 상황이라면 결혼식 전에 미리 준비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역할분담과 자리를 비우는 것을 대비하여 최소 2인1조로 정하는 것이 좋으며 큰 쇼핑백이나 가방을 제공하는 예식장이라면 따로 챙길 필요가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가방도 준비해야합니다.
최소 2시간전에 도착하여 식장과 식당 그리고 신부대기실, 화장실의 위치 주차권, 식권등 알아두어야할 사항을 미리 도착하여 확인하도록 합니다. 물품의 준비는 방명록, 축의금장부, 봉투등 축의금 받을 때 꼭 필요한 물품을 확인하고 펜이 분실 되는 일이 많으므로 여유분을 챙기도록 합니다.
식권 초기발급 수량은 몇개인지 모두 소진되었을 경우 추가발급이 가능한지 여부와 부족한 경우를 대비하여 준비합니다. 이때 담당자1은 축의금 봉투를 수령하고 담당자2에게 전달하여 식권을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자2는 봉투를 받아 봉투에 숫자를 기재하고 축의금 장부를 작성하도록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리를 지키는 것입니다. 축의금 도난방지와 예식 시작 후 방문하는 하객을 위해 꼭 자리는 지켜줘야하며 화장실은 미리 다녀오고 마실물은 챙겨두어야합니다.
정산시 식권소비수량 체크하는 방법
예식이 끝나면 정산을 해야하며 식권 소비수량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둡니다. 초기발급수량에 추가발급수량을 더한다음 남은 수량을 빼면 식권소비수량이 됩니다. 여기서 추가로 식권을 받고 사용하지 않은 사람이 있어 나눠준 식권과 들어온수량이 다를수 있기때문에 주의하셔 살펴보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