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마다 마음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알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대화와 관계를 위해서는 노력과 훈편이 필요합니다. 나 전달법이란 I Message 라고 하는데 ‘나’를 주어로 하여 상대방의 행동에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대화방식 입니다.
사회성을 갖고 있는 우리 인간은 혼자만이 살아갈 수 없는 세상이기도 합니다. 최근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의사소통 능력의 저하가 문제가 되기도 하죠. 실제 모든 부분을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부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Contents
나 전달법 의 필수 요소 효과 사례 예시 단점
나 전달법은 다른사람을 공격하지 않으면서 나 자신의 감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의사소통이라고 보면 됩니다. 보통 ‘너는 이렇더라’ 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나는 ~이렇게 생각해’ 라고 나의 현재 감정상태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는 공격성을 느끼지 않는 동시에 감정적으로 안정적인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표현방법 예시
1인칭 시점에서 말하는 방법으로 나의 입장이나 상황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상대방을 공격하는 자세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나의 생각과 느낌은 이랬다 라고 전달을 해야 합니다.
현재상황) 모든 것을 내가 해야하는 상황으로 불만족일 경우
내가 요즘 일이 많아 힘이 드는데 이것까지 하려 니까 아무도 나를 배려하지 않는 것 같아 서운하네 (여기서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이야기하고 이로 인한 나의 현재 감정을 이야기합니다. 바람이 있다면 다른 친구가 나를 도와줬으면 좋겠다는 식으로 이야기 해도 좋습니다.)
I Message 필수요소
나 전달법은 3가지는 기억해두셔야합니다.
- 첫번째는 상대방의 행동이 나에게 주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논리적이고 질서있게 서술합니다.
- 두번째는 맹복적인 비난과 비평을 해서는 안됩니다. 상대방이 이해가 되지 앟는다고하여 펌하하고 깍아내리려는 공격은 안됩니다. 상대방이 행동을 바꿀 수 있도록 생각의 변화를 주어야하기 때문입니다.
- 세번째는 있는 그대로 내가 느낀 감정과 느낌을 잘 전달합니다.
엄청 쉬워 보이지만 실제 아이 메시지는 나를 주어로 내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해야 하는 것입니다. 원색적으로 비난하거나 내 잘못이 없다고 하는것은 안됩니다. 이는 오히려 관계가 악화될 수 있음을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단점은 뭐가 있나
나 전달법에 대한 단점을 많이 검색하는데 이는 너 전달법에 해당됩니다. 너 전달법은 you message로 너를 중심으로 상대방의 행동을 말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듣는 사람이 변명 혹은 공격성을 보이게 되며 상대방에게 공격을 받는 느낌을 들게 하므로 상호소통이 어렵게 됩니다.
아이메시지와는 반대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의사소통 방식이며 주어를 상대방이 너로 두어 문제상황에 있어 비난하거나 문제가 있음을 드러내는 표현방식으로 듣는사람은 상대방에게 일방적으로 공격받는 느낌이 되어 상호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 예시1 – 너는 왜이리 약속을 안지키고 설거지 안하는거야?
- 예시2 – 내가 몇번 이야기했니? 늦으면 전화하라고 했지?
- 예시3 – 너가 매일 늦으니까 나는 짜증이 나
이 처럼 너 전달법은 자신의 감정을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동시에 그 원인이 되는 행동이나 특성을 언급하는 것입니다. 보통 많은 분들이 화가나면 이런식으로 대화를 하게 되어 익숙할 것입니다. you message도 사용을 안하기는 어려우니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 기술로 선택해야겠죠.
나 전달법 특징 4가지
- 자기책임성 –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 초점을 두며 상대방에 책임을 돌리지 않는 것입니다. 상호간의 갈등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려면 상대방을 공격하지 않는 것입니다.
- 구체성 – 구체적인 상황과 행동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도록 합니다. 상대방에게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의사소툥을 원활하게 합니다.
- 솔직성 – 자신의 진심을 솔직하게 전달하는 것으로 상대방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어야합니다.
- 대인존중 – 상대방의 감정과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반영하도록 합니다. 상호간의 관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므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부모와 자녀의 올바른 대화법 – 아이메시지
보통 자녀가 잘못된 행동을 했을때 무심코 감정이 섞인 만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 별 생각없이 던진 한마디에 자녀는 상처받고 자신감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학원을 전전하며 자녀에게 좋은 교육환경을 주려고 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부모의 말한마디 입니다.
정성을 기울여 I-MESSAGE 로 표현한다면 자녀 자신이 문제점을 파악하고 행동을 수정해나가는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너 또 숙제 안했니? 왜 항상 너는 그 모양이니? 넌 누굴 닮아서 그러니? 너 때문에 못산다. 라는 말들이 습관적으로 입에서 나온다면 감정이 다칠 수 밖에 없습니다.
시끄럽게 칭얼댄다면 문제의 상황을 먼저 제시하여 나의 감정표현을 나타내줍니다. 예를 든다면 ‘ 네가 그렇게 우는 것을 보면 엄마는 혼란스럽단다’ 대화의 주체를 너가 아닌 나로 표현하여 자녀의 감정을 자극하지 않고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게 하는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