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엔 원적외선 치료기 위주로 많이 나왔다면 최근에는 근적외선 치료기도 적지않게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근적외선 원적외선 차이 와 효능 효과 그리고 항염에 얼마나 작용을 하는지 부작용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적외선은 햇빛이나 발열체로부터 방출되는 빛 즉 스펙트럼으로 분산 시켰을 때 적외선보다 파장이 가장 짧은 0.75~3㎛를 말합니다. 의료용 공업용으로 많이 이용하는데요. 소독이나 멸균 관절과 근육치료에 쓰이기도 합니다.
근적외선 원적외선 차이 효능 효과 항염 부작용
그렇다면 원적외선은 뭘까요? 이는 적외선 영역을 파장에 따라 세분화 했을 때 가시광선에서 가장 먼 파장이 길고 진동수는 가장 낮은 범위에 해당하는 전자기파입니다. 주파수로는 20테라헤르츠에서 300기가헤르츠사이, 그리고 파장으로는 15마이크로미터에서 1밀리미터사이를 말합니다.
원적외선 효과 효능
원적외선은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길어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침투가 잘되어 몸에 전달하여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고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과 세포조직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노화방지, 신진대사촉진, 만성피로 회복에도 탁월하며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지구에 존재하는 물질 대부분이 원적외선을 방사하며 그 중 숯, 황토, 세라믹등이 많이 방사하는 물질에 해당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찜질방이나 사우나 등을 원적외선이 많이 나오는 재료를 사용하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보면 됩니다.
근적외선 효과 효능
근적외선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가장 짧은 파장을 말하며, 효과 효능으로는 근육이완과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피로감과 스트레스를 완화합니다. 또한 체내 독소를 제거하여 세포재생을 촉진시켜 회복력을 향상시키며, 면역력을 강화하여 면역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피부내로 스며들어 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주름과 탄력개선에 도움이 되며 조직손상회복을 촉진시켜 상처치유에도 좋습니다.
햇빛중 우리몸에 유익한 파장역영만 집약된 것으로 생명의 빛이라고도 하며 실제 NASA우주인들의 건강유지를 위하여 열악한 환경속에서 근적외선을 켜놓고 일상생활을 한다고 밝혀지기도 하였습니다.
뭐든지 부작용은 따르기 마련일텐데요. 알려진 바에 의하면 근적외선의 65%는 피부 피하조직까지 침투하기때문에 활성산소 형성에 관여하는 미토콘드리아의 전달 체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콜라겐의 균형 등을 변화 시킬 수 있어 피부손상의 우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토피 환자나 잇몸 염증이 줄어드는 연구 결과도 있듯이 잘 활용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근적외선 원적외선 차이 비교
사전적 의미로는 원적외선이 더 멀리서 발생하는 열이며 더 긴 파장을 가진 적외선 영역입니다. 건강이 중요해지면서 원적외선 치료기로 써야 할지 근적외선으로 써야할지 고민되는 부분이 있을 텐데요. 그렇다면 근적외선과 원적외선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 인체파와의 관계 – 근적외선은 인체파를 벗어난 파장이며, 원적외선은 인체파 대부분 해당됩니다.
- 인체발열 부위– 근적외선은 파장이 짧고 에너지가 강해 피부와 피하조직 일부의 체온을 상승시키지만, 원적외선은 인체파와 공명흡수작용을 일으켜 인체 깊숙한 심부에서부터 체온을 상승시키고 피부조직 발열은 미미합니다.
- 에너지원– 근적외선은 빛이나는 물체에서 방출되며 붉은 빛을 발하는 전등이나 램프에서 양질의 근적외선이 방사되고, 원적외선은 가열된 물체에서 방출이 되어 세라믹, 고령토, 각종 자연석을 가열하면 양질의 원적외선이 방사됩니다.
최근에 많은 제품이 판매되어 근적외선이 더 좋다는 말들을 합니다. 근적외선이 피부에 침투하는 깊이 때문이며 여기에서 좀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 근적외선은 원적외선보다 파장이 짧고 에너지가 강하여 피부침투력에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피부 온도상승에는 좋은 효과를 볼 수가 있지만, 심부로 부터의 발열은 오히려 원적외선이 도움이 됩니다. 원적외선은 파장이 크고 에너지가 약해 피부침투력은 근적외선보다 약하지만 심부체온을 상승시키기에는 원적외선이 탁월하다고 보면 됩니다.
모두 가시광선 모다 파장이 긴 빛의 종류이며 인체에 이로움을 주는 빛입니다. 적외선 중 가장 길어 일반적인 열 보다 5배깊이 물체에 침투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원적외선이며, 파장이 가장 짧고 세포의 활성화를 촉진시켜 통증치료 및 회복에 도움이 되는것이 근적외선 입니다.
최근 근적외선 LED 치료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예전에 좌훈을 직접 했다면 이제는 방석처럼 앉아서 치료할 수 있는 편리한 기기가 나왔는데요. 여기서 잘 보셔야 할 부분이 적색불빛이라고 모두 같은 건 아니라는 사실!
먼저 제품을 선택할 때에는 파장을 보셔야 합니다. 파장이 피부 깊숙히 침투하여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 이에따라 옷을 입은 상태에서도 좌욕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적외선 조사기는 일반적으로 근적외선을 사용합니다. 이는 근육통이나 피로를 완화해주고 피부표면을 데우지 않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하지만 LED마스크 또는 돔은 원적외선을 사용하기도 하죠. 이는 근적외선에 비하여 열 전달 거리가 짧기 때문에 주로 피부표면에 발생하는 여드름 홍조등의 피부문제 개선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원적외선과 근적외선의 제품을 선택할 때에는 자신이 원하는 효과와 목적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면 됩니다. 근적외선 원적외선 차이를 잘 살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