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성치통 예방법 대처법 이것만은 꼭!
비행기를 타면 느껴지는 치통때문에 어떻게 할지몰라 당황스러우셨을텐데요.
혹시 치아의 통증을 경험해 보신적 있지 않으신가요?
평소엔 별다른 증상이 없었음에도비행기를 탔을때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항공성치통이라고 하며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행기를 타면 느껴지는 치통때문에 어떻게 할지몰라 당황스러우셨을텐데요.
원인 왜 그럴까?
대기압이 낮아짐에 따라 체내압력이 커져서 순간적으로 잇몸내의 혈관이 확장되어 치아가 예민해짐과 동시에 염증조직도 팽창할 수 있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치아에서 나타나는 증상이 아닌 충치가 있거나, 잇몸에 염증이 있을 때 나타납니다.
평소 잇몸이나 치아신경에 문제가 있다면 더욱 쉽게 치통이 올 수 있으며 이 때문에 당황스럽기까지 합니다. 치통은 항공기 뿐만아니라 기압의 변화가 있는 높은 산을 오를때에도 비슷한 증상을 겪기도 하는데요.
통증의 원인은 여러가지일 수 있지만, 위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기본적으로는 압력 차에 의해서 팽창된 혈관으로 인해서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 혈관을 수축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통증을 완화시켜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기내에서의 예방법 대처법
가장 간단한방법으로는 “차가운 물”을 입 안에 머금고 있으면 그나마 혈관이 수축되며 일시적인 통증 완화 효과를 가질 수 있고요. 장시간 비행을 해야한다면, 칫솔질은 약하게 치아자극은 금물입니다. 구강 청결제 등으로 치아를 가볍게 헹구시면서 구강 위생을 관리해 주시면 좋습니다!
예방법으로 비행기에 탈때 소량의 약을 가지고 탑승해도 좋습니다. 이부프로펜계열의 진통제는 소염효과가 있습니다. 타이레놀 계열보다는 훨신 효과가 있으므로 참고하시어 비상약으로 가져가시고 만약에 없다면 기내에 요청하셔도 좋습니다.
치아와 잇몸에 문제가 있는 신호일 수있으므로 간과하지 마시고 치통이 있다면 치과검진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한 치통으로 힘들다면 진통제를 일시적으로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방을 위해 충치치료는 사전에
피나 나고 잇몸에 외상이 발생할 수 있는 구강 내 수술은 최소 한 달 전에 미리 치료를 받으시고 비행을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또한 신경치료도 신경내에 있는 염증을 제거하는 것이므로 신경치료가 끝나기 전에 비행한다면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마무리된 후 비행합니다.
충치치료 역시 일주일 전에 치료를 마치고 비행기를 타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드리면, 비행중 통증이 나타날때 응급처치로 차가운물이나 얼음찜질을 하도록하며 양치질은 가급적 피하고 구강청결제를 사용합니다. 심하다면 진통제 복용을 권해드립니다.
항공성치통은 착륙하게되면 사라지는데요. 그래서 대수롭지 않게 간과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장시간 비행을 해야한다면 간과하지마시고 구강상태를 사전에 검진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간과했던 부분이 항공성치통 으로 나타나기도 하므로 비행중에 치통이 심했다면 의료진을 찾아 검진해보도록 합니다.